기 타

[스크랩] 서울에 고산병 처방전 해주는곳이 있읍니다

히말라야2 2008. 5. 29. 13:48
고소증 사전검사와 약물처방 www.seoul-phil.co.kr   서울필.kr

http://www.seoul-phil.co.kr/009hign.htm

고소증 고산증

 

 최근 고소증(고산증)으로 인한 사망 소식이 매스컴에 심심치 않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히말라야, 킬로만자로와 같은 고지대로의 원정과 트래킹이 늘어나면서 생긴 현상입니다. 만반에 준비를 한다면 이런 고산에서의 불편한 증상은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본원에서는 고지대로 여행을 떠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사전검사와 함께 약물을 처방합니다.

                                    

고산증 증세와 예방


 고소에서 나타나는 증세로는 두통, 짧은 호흡, 구역질과 구토 그리고 불면증이 대표적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폐에 물이 차는 폐부종과 뇌가 부어오르는 뇌부종이 있습니다. 이것은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입니다.
 폐부종이 오면 폐에서 그르륵 거리는 소리가 나고, 산 위로 올라가는 능력이 눈에 띄게 감퇴되며, 누워 있으면 도리어 호흡이 불편하고, 심한 기침(피가 포함되기도 함), 그리고 계속 이어지는 심한 두통 등이 나타납니다.

 희박한 공기 속에서 나타나는 고소증은 다음과 같은 기본수칙으로 어느 정도 예방이 됩니다.

   1. 천천히 고도를 올려야 하며
   2. 수분의 섭취를 충분히 하고
   3. 더불어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일들을 지켰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에 따라 고소증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고소증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더불어 과거에 고소증이 없었다고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고소등정가들이 다음 산행에서 비교적 낮은 고도에서 사망하는 일이 심심치않게 나타납니다.
 최고의 치료는 아무런 문제를 느끼지 못했던 고도까지 하산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두통이 사라지면 다시 고도를 높입니다.

고소증 완화 및 예방약

 고소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약품이 있습니다. 다이아목스(Diamox)를 비롯한 몇 가지가 함께 처방되고 있습니다. 투약의 적합성을 보기 위해 일반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문진과 검사가 필수입니다.

 가장 최근에 횩과가 보고된 약품으로는 비아그라(Viagra)입니다.
 흔히 발기부전 남성에서 성기능 개선제로 알려진 이 약은 말초혈관에 충분한 피를 보급하고, 혈압을 낮추어주며, 폐동맥에 흐르는 피의 양을 증가시켜 고소증을 어느 정도 예방 및 치료를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혈관을 수축시키는 포스포디스트리스라는 효소의 작용을 비아그라가 억제함으로써 폐 혈관을 팽창시켜 고소에서 산소 공급을 원활케 합니다. 미국, 영국, 독일 등지에서 수년전부터 고소에서의 비아그라 투약으로 고산증 증상 완화 효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구잡이로 먹을 수는 없습니다.

 비아그라는 부작용 때문에 아래 검사가 필수입니다.
 본원에서는  처방전을 드립니다. 남녀 모두 같습니다. 18세 이하의 경우 비아그라를 제외한 처방전이 발행됩니다. 15세 이하에서는 약품에 대한 의학적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았기에 처방전은 발행하지 않습니다. 국내 약국 아무 곳에서나 처방전을 제출하고 약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검사항목

내용

정확한 병력 청취

최근 심근경색, 뇌졸중. 색소형망막증 등.

혈액학적 검사(필요시)

빈혈, 감염증, 출혈성 질환 및 백혈병 등

혈청학 검사(필요시)

간기능 등

소변 검사(필요시)

신장기능

심전도 검사(필요시)

심장병 등

흉부 촬영 혈압측정

고혈압 혹은 저혈압검사. 심질환 폐질환 등

기타

해발 3천 미터 이상 여행하시는 분들은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 일이 최고입니다. 그리고 예방약을 함께하면 보다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전화를 주시거나 게시판을 이용하시면 성심성의껏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말라리아 처방

 말라리아를 예방하는 일은 당연히 모기에 물리지 않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은 예방약의 복용입니다. 인도차이나, 인도 그리고 네팔의 저지대를 여행하시는 분들 중에 필요하신 분에게 말라리아 예방약 처방전을 발행해드립니다.  
  
 본원에서는 1주일에 1 알 복용하는 간편함으로 많이 이용되는 약을 처방합니다. 이 약은 출발 1 주일 전에 복용하며(이유는 부작용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며, 혈중농도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1주일에 한 알씩 계속 먹습니다. 그리고 귀국 후에 4주간 먹게 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파는 고산병약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산병약(홍경천:홍칭티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1회용 산소

출처 : 히말라야 여행동호회(티벳, 네팔)
글쓴이 : 텐진 원글보기
메모 :